쏘는 맛의 지존, 라야니큐
2019.12.25.
4428
4
 
 
라야니(LAYANI)큐는 아시는 분들보다는 모르는 분들이 더 많은 것 같아 큐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부터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쿠드롱이 롱고니큐를 쓰기 전까지 라야니 큐를 썼었습니다(모델은 그랜드슬램).  
그때까지만 해도 자주는 아니더라도 종종 볼 수 있는 큐였는데요, 
지금은 사용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아는 사람도 드문 큐가 된 것 같아 아쉽습니다. 
 
제조국은 미국(라야니 LD상대는 프레데터사에서), 회사 소유는는 코줌스토어, 국내 독점총판은 캐롬라온입니다.  
라야니큐의 가장 큰 특징은 조인트입니다.  

 
깔대기처럼 생긴 저 조인트를 '코니컬(CONICAL) 조인트'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원뿔처럼 생겼죠.  
저 독득한 조인트에서 특유의 타구감이 생긴다고 하는데, 사실 거기까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라야니큐의 조인트를 개조하거나 다른 상대를 코니컬조인트로 개조한 것 자체를 쳐본 적은 물론 본 적이 없으니까요.  
사실 각 회사마다 자기들 조인트가 상하대의 일체감과 힘의 손실없는 전달에서 최고라고 하는데 그거야 증명이 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암튼 코니컬조인트는 상하대의 일체감까지는 모르겠는데, 조인트를 풀 때 옆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되는 경우는 자주 발생합니다. 
잠깐 이거 좀 잡아줄래, 하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서 상대와 하대를 분리해보신 경험 있으시죠.  
라야니큐는 오래 치면 그런 경험을 다른 큐보다 훨씬 자주 하게 되는 건 틀림없습니다 ㅎ


*참고-라야니큐에 대한 기술 설명자료
라야니 소개자료.png 1.27 MB

 


 
두번째로는 선골입니다.  
선골의 높이가 다른 큐들에 비해서 아래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굉장히 낮습니다. 
이건 라야니큐만 그런 건 아니긴 합니다(타이거 포티스상대도 다른 큐들에 비해 선골 높이가 낮습니다). 
 

 
맨 위가 많이 쓰는 핑크선골. 
그 밑이 일반적인 높이의 상대(롱고니 S20)
그 아래 녹색처럼 보이는 게 타이거 포티스 상대의 선골.
맨 아래가 라야니큐의 선골입니다.
 
재질에서도 차이가 난다는데 그것까지는 잘 모르겠고요. 제일 큰 차이는 선골과 상대를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캡 방식(선골을 씌워서 끼우는 방식)이 아니라 선골 자체에도 나사산이 있어서 상대 끝단에 나사산을 내서 체결하는 방식입니다. 
 

 
캡 방식이라 불리우는 이유는 위에 처럼 선골을 갈 때 일반적으로 기존 선골을 잘라낸 다음,  
선골 홈의 크기에 맞춰 나무를 가공한 다음 선골을 씌우는 방식이라 그렇습니다. 
(그 다음은 팁 다듬듯이 깎아내는 거죠)
 
 
 

 
그런데 라야니 선골은 그냥 홀이 아니라 위와 같이 선골에 나사산이 있습니다. 
큐 렌탈을 하다보면 파손, 훼손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공방을 별도로 운영하지는 않지만 저 또한 선반을 놓고 이런저런 수리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앞서 보여드린 것처럼 선골에 팁을 그냥 붙이는 방식입니다. 
라야니큐를 사용했던 분들은 선골을 교체하면 타구감에도 영향을 준다는 말도 있는데요. 그건 저는 해보지 않았고,  
할 엄두도 나지 않아 잘 모르겠습니다. 
저도 호기심이 꽤 많은 편이긴 한데, 호기심에 그런 위험을 감수한 모험까지 할 필요성은 못 느끼겠습니다.  
 
세번째로는 좀 길고 얇습니다.  
하대가 보통 74cm(일반적으로는 72cm죠)고, 상대는 69-71cm로 길이는 차이가 별로 없는데 상대의 선골 굵기가 대개 얇습니다. 
(더러 12mm정도로 나오는 것도 있다고는 하지만). 
이 정도가 라야니큐의 큐 자체의 특징이라고 하겠네요. 
상대는 보통 코니컬상대라고 불리우는 통상대가 기본상대이고, 요즈음은 프레데터의 LD상대(통상대)가 있습니다.
그리고 벡터상대라 불리우던 프레데터의 밴티지상대(쪽상대)가 2021년에 추가되었습니다
 
큐 성능적인 면에서의 가장 큰 특징은 '독보적인, 유니크한 타구감'입니다.  
쏘는 맛, 날카롭다, 예리하다 정도로 표현가능할 것 같은데 감각적인 건 워낙 사람들마다 느끼는 것도 표현하는 것도 달라서  
이렇게까지 밖에 말씀 못드리겠네요.
 
덧붙이자면, 보유하고 있는 100자루의 큐를 블라인드 테스트를 한다면 솔직히 다른 큐들은 정확히 구별할 자신이 없는데,  
라야니큐는 자신 있습니다.  
이건 손맛이 그야말로 유니크하거든요. 
 
추울 때 따끈한 국물이 생각나는 것처럼, 제1적구를 얇게 맞추면서 스피드있게 쳐줘야 되는 배치,  
특히나 관통샷을 치게 될 때는  저절로 생각나는 큐입니다.  
마치 그런 배치를 치기위해 태어난 큐처럼 특유의 손맛을 최고조로 느끼게 되거든요. 
라야니큐가 특별히 두께를 얇게 맞추거나 관통샷이 잘 되는 기능을 갖췄다는 건 아니고요.  
그 특유의 날카롭고, 쏘는 맛이 그런 공을 칠 때 더욱 진하고 강하게 느껴진다는 걸 말씀 드리는 겁니다.
 
 
 
톡 쏘고, 날카롭기만 하냐.  
성능적인 면에서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물론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기준이고, 제가 칠 때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겁니다. 
 
■ 라야니큐 성능평가표
성능평가표.jpg 85.27 KB



    -위의 평가는 모두 기본 상대 조합으로 평가한 것입니다.

     소노란브라운을 모델로 기본상대일 때, 프레데터 LD상대일 때, 프레데터 밴티지 상대일 때를 테스해 보았습니다
    (기본상대 25만원/ LD상대 35만원/ 밴티지상대 50만원).
     LD상대는 기본상대와 같이 통상대이고,  low deflection의 준말로, 말 그대로 스쿼트/커브가 적다는 건데요.
    스쿼트/커브는 그냥 큐에 맞춰 치거나 본인에게 편한 걸 찾는 것이 답이라는 생각이라, 끌림의 강도가 기본상대보다 약간 나아지는 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그렇게까지 매력은 잘 못느끼겠습니다.
    이번에(2021년) 출시된 밴티지상대는 사실 오래도록 기다려 온 상대입니다.
    그 동안은 통상대만 있어서 쪽상대가 추가되면 어떻게 달라질 지 굉장히 궁금했었거든요.
    두 가지가 핵심적으로 궁금했었습니다.
    벡터상대라 불리우던, 쪽상대인 밴티지상대가 체결되어도 쏘는 듯한 타구감은 달라지지 않는 건가.
    (벡터상대나 밴티지상대는 사실 상대만으로 볼 때 쏘는 타구감을 가진 상대는 아니라서)
    두번째로 성능은 기본상대나 LD상대와 비교했을 때 어떻게 달라지나 하는 것이었습니다.

    성능테스트 및 시연을 해본 결과를 요약하면, '쏘는 맛은 덜해지는데 힘은 좋아진다'입니다.
    타구감에서 묵직한, 견고한 맛이 더해지는 반면, 아예 없어지는 건 아니지만  특유의 쏘는 맛은 좀 덜해지더라구요.
    대신 힘은 전반적으로 좋아지더군요.
    위의 평가표에도 표현되어 있지만, 힘(비거리)는 4.6까지는 약간 아쉽고 4.5를 주기에는 미안할 정도로 나아지더라구요.
    하대가 다른 하대를 쓰면 좀 더 강해질 것 같습니다.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LD상대는 기본상대에 비해 10만원이 비싼 만큼의 매력을 못 느꼈는데,
    밴티지상대는 가격이 좀 높긴 합니다만(기본 라야니상대-25만원-와 비교하면 비싸지만 유니락조인트의 밴티지상대는 55만원인 걸
    감안하면, 상대적으로는 가격은 괜찮은 듯), 다른 타구감과 힘이 보완되는 점에서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LD상대, 밴티지상대 등 모두 구비되어 있으니 직접 체험해보시고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큐 평가기준 및 평가방법  http://goodcue.co.kr/cueblog/3



■ 시연영상 (그랜드슬램과 블랑켄베르그2를 가지고 한 영상) 

 
 
 
 
youtube:3-EjOTvJiCA

 

 
[끌림테스트배치 시연영상]

  
 
 
 
youtube:IVri2DTfTD4

 
 

 
[힘(비거리)테스트배치 시연영상]

  
 
 
 
youtube:xh8gnbH5PLQ

 
 

 
[밀림, 회전(지속력) 테스트배치 시연영상]

  
 
 
 
youtube:pDBNVEONRIw

 

■ 리뷰영상(contents- 디자인보기, 큐소개, 시연, 복기)

카멜레온 네츄럴 

youtube:53_m0J_QDmM


카멜레온 브라운

youtube:_HbP6TOIe5M


소노란 브라운 (라야니 밴티지상대 리뷰)

youtube:OjMDY-A8Arw


그랜드슬램 

youtube:LOHEkXYzwSw


블랑켄베르그2 

youtube:Yq8W8ZjcO_Q


 
 
■  큐 및 상대 리스트 (시타 및 신품주문가능)

-큐-

카멜레온 네츄럴 (코니컬) ( http://goodcue.co.kr/item/429 )

카멜레온 브라운 (코니컬) ( http://goodcue.co.kr/item/431 )

소노란 브라운 (코니컬) ( http://goodcue.co.kr/item/403 )

그랜드슬램 (코니컬) ( http://goodcue.co.kr/item/122 )

블랑켄베르그2 (코니컬) ( http://goodcue.co.kr/item/176 )

-상대-

프레데터 LD상대 ( http://goodcue.co.kr/item/415 )

프레데터 LD상대 ( http://goodcue.co.kr/item/417 )

프레데터 LD상대 ( http://goodcue.co.kr/item/418 )

프레데터 LD상대 ( http://goodcue.co.kr/item/419 )

프레데터 LD상대 ( http://goodcue.co.kr/item/420 )

프레데터 밴티지상대 ( http://goodcue.co.kr/item/726 )
 
댓글 4
  • 갈란다
  • 2020-01-05 19:53:46
  • 잘 봤습니다. 좋은 글이네요^^;

  • 좋은큐연구소 소장 작성자
  • 2020-01-06 02:19:17
  • 감사합니다^^

  • 등 록